본문 바로가기

제주여행/놀고

제주 동쪽 대표명소, 성산일출봉 정상탐방

제주페이 가이드 선정 방식 안내


제주페이 에서는 제주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을 위해 홍보성이 전혀 없는, 순수한 제주도의 여행지 순위를 알려드리고자 제주페이 가이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맛집, 카페, 티켓&액티비티, 자연관광지 등의 각 순위를 매겨 진행할 예정이며 그 중 탑3를 여러분들께 자세히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제주페이 가이드 의 순위 선정 역시 최대한 공정하게 진행하였으며 선정 방식에 대하여 간략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국내 대표 포털 3사의 인기 순위를 토대로 베이스 리스트를 생성하고 있으며 각 포털의 평점들을 합해 평균을 내었습니다. 거기에 SNS 빅데이터와, 실제 검색관련 빅데이터를 확인 및 검증, 가중치에 따른 점수를 합산하여 순위를 매겼습니다.

최대한 공정하고 오류범위가 적을 수 있도록 다양한 수치를 합산하여 리스트를 산정하였으며, 광고성은 전혀 없음을 밝힙니다.

또한 직접 다녀온 후기는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되었음을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더욱 자세하고 정확한 가이드 선정방식 보기


2021년 05월호 제주페이 가이드 자연명소 1위

제주 동쪽 대표명소

성산일출봉 정상탐방


드디어 제주페이가이드 5월호의 마지막 소개시간이 다가왔습니다.

첫 시작인 만큼 감회도 남달랐는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느끼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제주페이 가이드는 블로그에서 뿐만 아니라 제주페이가이드 유튜브, 네이버TV, 웹페이지를 통해서 더욱 자세하게 보실 수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제주페이가이드 5월호의 마지막을 장식할 제주 자연명소 1위! #성산일출봉 정상을 탐방하고 온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저희는 본격적으로 성산일출봉에 등반하기 전에 광치기 해변부터 들렀다 가기로 했습니다.

광치기 해변은 성산일출봉 근처에 위치한 해변으로, 성산일출봉의 전체적인 전경과 아름다운 해안을 동시에 관람할 수 있어 매력적인 곳이어서 매일 많은 분들이 방문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산책로도 잘 조성되어 있고 사진을 찍으시는 분들도 많아 성산일출봉을 방문하기 전 잠시 들러 함께 관람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도 그냥 성산일출봉만 갈까? 하다가 성산일출봉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다 아름답게 먼저 감상하실 수 있으니 본격적인 탐방 전 더욱 설렘과 기대감을 증폭시키는 것 같았어요😆

광치기해변에서 보는 성산일출봉의 전경이에요, 실제로 지도에서도 보면 성산일출봉가 섭지코지 쪽이 눈에 띄게 튀어나와있는데 그래서그런지 실제로봐도 정말 바다 위에 성산일출봉만 우뚝 솟은 느낌이에요! 광치기해변에서 보면 전체적인 모습을 담을 수 있으니까 더 신기하게 보였던 것 같아요😊😊

저희는 광치기 해변을 들렀다 성산일출봉에 도착했더니 약 12시 30분 정도로 점심시간 이었습니다!

평일 점심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정말 차들이 많았어요, 물론 주차장이 그만큼 넓기는 하지만 차도 정말 많아서 저희도 빙빙 돌다 주차를 할 수 있었지요😂 다행히 주차요금은 따로 없이 전용 주차장이어서 탐방하고 오는 시간이 꽤 되었는데 편안하게 주차해놓을 수 있었습니다!

성산일출봉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어있고, 천연기념물 및 세계지질공원으로도 지정된 곳이에요!

그래서 제주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이기도하고, 세계인이 찾는 대표적인 관광지라고도 할 수 있어요! 때문에 입장하기 전부터 성산일출봉이 어떤 곳인지 알려주는 것들이 많더라구요~ 또, 한국관광 100선에도 선정된 곳이라고하니 새삼 익숙하게 느껴지던 성산일출봉이 되게 대단하게 느껴지더라구요~

성산일출봉은 입구에서 성산일출봉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는 홍보관이 별도로 있어요!

또, 자연유산해설사 활동시간이 별도로 있어 성산일출봉에 대해서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고 싶으시다면 시간에 맞춰서 해설을 들어보시는 것도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저희는 이런 좋은 기회가 있다는 것도 몰랐던지라.. 이번에는 순수하게 정상 탐방을 목적으로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미리 연락처를 참고하시어 문의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저희는 시간적으로 어느정도 여유가 있으니 홍보관도 함께 방문해보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사람들이 많지 않아서 손소독을 꼼꼼하게 하고 여유롭게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홍보관이 많이 넓은 편은 아니지만 깔끔하게 이것저것 볼거리가 많이 기다리고 있었어요,

꼭 성산일출봉에 대한 단순한 정보 뿐만이 아니라 제주에 대해서 공부 할 수 있는 시간이 준비되어 있으니 가볍게 둘러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주 해녀에 대한 이야기나 성산일출봉이 위치한 성산리의 삶에 대해서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또 포토존도 기다리고 있으며, 추가로 모바일 앱을 설치하시면 보다 상세한 정보와 즐길거리들이 기다리고 있다고하니 시간 여유가 있으시다면 더욱 알찬 시간을 보내실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사진이나 전시물만 봐도 꽤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성산일출봉 탐방에는 두가지 코스가 있는데, 하나는 정상을 탐방할 수 있는 코스이고 해안코스는 무료로 탐방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저희는 이번엔 정상 탐방이 목적이라 매표소에서 매표를 하고 입장을 했습니다! 소요시간은 50분 정도이고 전망경도 있어, 전망경을 보고 싶으시다면 동전을 미리 교환하고 가셔야한답니다^^

관람료는 성인 기준 5,000원 정도이지만 관람료가 면제되는 경우들이 꽤 있으니 미리 참고하시어 필요 서류를 지참해주시면 되어요, 제주특별자치도민이나 재외 도민의 경우에도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니 신분증을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정상 탐방코스는 현재 일 1,200명으로 입장 제한이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시어 방문해주셔야해요!

본격적으로 성산일출봉 탐방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성산 일출봉 내에서 드론 또는 특별한 촬영 활동은 금지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저희는 관람로 및 주변만 촬영을 진행하였고 이 마저도 다른 분들께 피해가 가지 않도록 짧고 조심스럽게 진행하였음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입구에서 넓은 들판에 말 친구들을 구경하기도 하였어요, 아마 승마 체험을 할 수 있는 듯 한데 저희는 승마에는 소질이 매우 없음으로.. 그리고 빠르게 움직여야 점심을 빨리 먹을 수 있음을 알기에 정상을 향해서 바로 출발하였습니다!

입구에서 정산 탐방로는 우측을 통하여 가시면 되고, 해안 탐방로는 좌측으로 빠지시면 되어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정산 탐방로만 매표가 필요하고 해안 탐방로는 별도의 금액이 필요하지 않아요! 무료로 탐방 가능하니 헷갈리는 일 없이 꼭 잘 확인해주세요~😊😊

쭉 따라서 올라가다보니 꽤 숨이 차기도 했는데 또 많이 올라가지 않아도 충분히 멋진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는것이 매력이었습니다! 전체적인 성산의 모습과 바다, 우도까지 한번에 담을 수 있었어요~ 워낙에 유명한 곳이다보니 1,200명 제한인데도 정말 많은 분들이 성산일출봉 정상 코스를 탐방하고 계셨어요!

저희가 정산까지 가는길은 약 20~30분 정도 소요되었는데, 가는 코스가 꽤 가파른 편이었어요.

때문에 20대초반부터 어르신들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이 곳을 탐방하시지만 가파른 만큼 어린 아이들과 함께 탐방을 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으시더라구요~ 아무래도 체력이 꽤 소요되기도하고 위험할 수 있어서 그런 것 같아요! 저는 제 한 몸 가누기도 쉽지 않았던^^;

중간중간 이렇게 쉼터가 기다리고 있으니 걱정은 크게 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저희도 체력이 좋지 않은 편이라서, 잠깐잠깐 쉬면서 천천히 올라갔다 왔답니다~ 유네스코의 타이틀 덕분인지 성산일출봉 내에서 어딜가나 외국인 관광객들이 정말 많이 보였어요! 다른 명소에 비해서 유독 외국인 분들이 많아서 세계적인 관광지임이 다시한번 실감되는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전망경 역시 500원의 금액을 내면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이 날 날씨도 맑았고, 미세먼지도 나쁘지 않아서 그런지 시야가 꽤 좋아서 꼭 전망경을 통하지 않아도 너무나 예쁜 풍경들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었어요! 역시 날씨가 다 했던 것 같았던 날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쉽지 않았던 정상까지 가는 길.. 경사가 꽤 가파름은 물론 대부분이 계단으로 되어 있어서 숨이 엄청 차더라구요~ 계단이 끝도 없어서 다 갈 수 있을까 시었는데 또 오래 걸리지는 않아서, 정말 짧고 굵은 코스인 것 같아요!

성산일출봉은 중간중간 풍경만 보고 끝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바위들을 보는 재미도 함께 한답니다~

독특한 바위들에 숨어있는 사연들도 함께 만나볼 수 있어 잠시 머물러서 쉬어가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꽤 다양한 모양의 바위들이 기다리고 있어요~ 저는 바위에는 정말 관심이 없는 편이었는데 나이가 들었는지, 성산일출봉의 자연에 감탄했는지 이 날은 너무 멋있게 보였습니다!

정말 멋진 풍경이지요? 정말 숨이 많이 치기는 했지만 그만큼 멋진 풍경들을 본다는 것은 너무나 감격스러웠어요,

한라산 밑으로 보이는 오름들의 능선들이 정말 예쁜, 또 제주도에 이렇게 까지 많은 오름들이 있구나를 실감하게 되는 순간이기도 했지요~

어디를 올라가나 제주에서는 오름과 함께하는 풍경을 빼놓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바다 건너 보이는 우도는 물론이고 또 해변에서 물질을 하는 해녀들의 테왁까지 모두 하나하나 담을 수 있는 곳이에요. 자연스럽게 감격스러운 마음이 들게 되는, 정말 신기한 스팟이었습니다. 또 올라가는 동안 당연히 체력이 많이 소모되실텐데, 중간에 물과 음료를 판매하는 곳도 있으니 이 곳에서 잠시 목을 적시면서 쉬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사진 속에 보이는 이 곳 역시 성산일출봉과 가까이에 있는 곳인데, 개인적으로 제가 아는 곳이 이렇게 한 눈에 보이니까 신기했어요!

오조포구와 연결된 식산봉의 모습이 정말 선명하게 보이는데, 정상 탐방이 쉽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이 곳을 산책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성산일출봉 주변에는 꼭 정상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탐방로가 기다리고 있어요~

드디어 정상에 다 다랐습니다! 정상 역시 전망대 스팟이 여러곳에 위치해 있어서 어디서보냐에 따라서 다른 풍경을 만나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스탠드 형태로 되어 있어서 이 곳도 계단이야? 했는데 오히려 비탈길 보다는 확실히 덜 위험할 것 같기는해요😁😁

또한, 성산일출봉은 등산로와 하산로가 각각 있으니 착각하지 않도록 참고해주세요! 하산로는 별도로 포기되어 있습니다. 올라올 때 오른 쪽으로 올라왔으니 내려갈때는 왼쪽을 통하여 내려가는 방식이고, 입구는 같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성산일출봉 정상에 올라오셨다면 꼭 담아야하는 분화구의 모습입니다! 분화구와 함께 뒤로 펼쳐지는 넓고 푸른 바다의 모습까지 완벽하여 쉴새 없이 바라보게 되는 매력이 있어요, 일출봉 정상에서는 방패형 화산재 위에 소규모 분석구들이 펼쳐져있는 듯한 지형을 만나볼 수 있다고하는데, 꼭 이런 지식들을 담지 않아도 눈으로 담는 것 만으로 충분한 만족을 하실 수 있어요!

분화구가 좁은 편이 아니라서 바라보고 있으면 정말 다양한 동식물들이 살 것 같은 신비로움도 함께하는 곳이에요, 아무래도 삶들이 발길이 닿지 않아서 완벽한 제주 자연의 모습을 만날 수 있어서 눈도 공기도, 풀내음까지도 모두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곳곳에 꽃들이 참 많이도 피어 있었어요, 들에 꽃들을 보면서 완연한 봄을 제대로 실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지요!

푸른색 바다와 초록색 자연을 동시에 만날 수 있는 공간이라 그런지, 기분 좋게 여기저기 구경하면서 정상에서 시간을 꽤 보냈어요!💚

오르는 등산로는 대부분 돌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내려오는 하산로는 반대로 나무데크 계단이었습니다!

좋은 점이 있다면 올라가는 길과 내려오는길이 달라 보다 다른 풍경얼 만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또 등반로와 하산로가 다른 덕분에 서로 섞이지 않고 편하고 안전한 탐방이 되었습니다! 하산길 역시 경사가 꽤 있는 편이라서 저희는 올라가는 시간과 내려가는 시간 모두 비슷하게 소요되었어요😊

마지막 내려오는 길에는 해안길도 볼 수 있었는데, 혹시나 해안길 탐방하시는 분들이 입장료 없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해안길로 가는길은 막혀있더라구요~ 추가로 해안길 탐방까지 원하신다면 조금 돌아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성산일출봉까지 제주페이가이드 5월호를 모두 만나보았는데요, 사실 성산일출봉은 세계적인 관광지이고 워낙에 아름다워서 그런지 1위의 이유가 충분히 타당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체력적으로 조금 힘들긴 했지만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꼭 또 한번 가봐야겠구나 싶은 곳이었습니다^-^ 앞으로 제주페이 가이드는 제주페이가이드 유튜브를 통해서도 계속 만나보실 수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성산일출봉 이용 TIP.

1. 정상 탐방로는 하루에 1,200명까지만 가능하다! 너무 늦게가면 관람이 불가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2. 경사가 꽤 가파른 편이니 노약자 및 어린이의 경우에는 주변 해안탐방로를 이용하자!

3. 도민이나 입장료가 면제되는 경우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할 수 있도록 하자!

4. 전망경을 이용하고자 하면 입구에서 반드시 동전을 교환하고 방문하도록 하자!


👉 매일 07:30 - 19:00

👉 매월 첫째 월요일 휴관

👉 064-783-0959

👉 주차장 있음 (무료)

👉 대표볼거리: 정상 탐방로, 해안길 탐방로